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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의 대홍수와 옛 도심

  • 작성자

    황경규

  • 작성일

    2024.07.04 PM 14:22

  • 조회수

    492

진주의 대홍수에 대한 기억은 1936년 병자년, 엄청난 피해를 입힌 병자년 대홍수로 기억되곤 한다. 최근 입수한 일제강점기 진주지역의 각종 상황을 기록하고 있는 자료에는 1933년 발생한 대홍수에 대한 사진이 남아 있다. 계유년 대홍수로 인해 도심이 침수된 참혹했던 당시 상황이 남아 있어 계유년 대홍수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진주의 대홍수와 옛 도심 썸네일 이미지

 

기상청이 올 여름에 100년만의 폭염과 때 이른 장마가 찾아올 것으로 예측했다. 기상관측 이래로 6월 초순에 시작되는 장마는 2011년도 장마와 함께 가장 빠른 것으로 기록됐다. 6월 초순부터 시작되는 장마에 폭염까지. 갑진년(甲辰年) 여름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현상과 자연현상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자연재해에서 진주는 자유롭지 못했다. 진주의 자연재해는 대부분 풍수해이며 여름철에 집중됐다. 낙동강치수사업과 남강댐이 건설되기 전까지 진주는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침수피해에서 벗어나기 힘들었고, 대표적인 것이 진주 전역을 거의 휩쓸다시피한 1933년 계유년(癸酉年) 대홍수와 1936년 병자년(丙子年) 대홍수이다.

 

 

 

지금의 중앙로(中央路)~진주교(晋州橋) 부근의 침수 광경이다. 사진에 표시된 A는 식산은행(殖産銀行)이며, B는 망월여관(望月旅館), C는 경남여객회사(해방이후), D는 진주교(晋州橋)이다. 

 

계유년(癸酉年) 대홍수

 

진주지역에 막대한 풍수해를 안겨 준 1936년 병자년(丙子年) 대홍수에 대한 기록은 여러 곳에서 보인다. 진주의 역사를 담아 낸 진주시사(晋州市史)를 비롯해 일제강점기 진주의 갖가지 기록을 정리한 진주대관(晋州大觀)과 디지털진주문화대전 등에는 병자년 대홍수 당시 진주의 참혹했던 상황을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병자년 대홍수와 함께 진주의 기록적인 대홍수로 기록된 1933년 계유년 대홍수에 대한 기록은 거의 전무하다시피해 자세한 상황을 알기 어려웠다.

 

최근 입수한 일제강점기 당시 진주지역의 각종 상황을 기록하고 있는 자료(1942년, 윤방)에 1933년 계유년에 발생한 대홍수에 대한 기록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더불어 당시의 참혹했던 도심 침수 상황을 증명하는 다양한 사진자료가 남아 있어 계유년 대홍수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계유년 대홍수 이후, 물에 잠긴 각 지역별 사진은 물론 경방단원들의 장대동 제방 긴급보수작업을 비롯해 진주농고 학생들의 구호작업, 시민들을 위해 설치된 의료반(醫療班), 읍사무소 구호품 지급 등의 기록사진이 있어 계유년 대홍수의 상황을 정리하는 최초의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인사동 소재 조일견직(朝日絹織) 공장 부근의 제방긴급 보수공사 광경.

 

시내 전역이 물바다되다

 

기록에 의하면 계유년 대홍수 당시의 경과에 대해서는 자세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 다만 1933년 6월 30일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당시 장대동(將台洞 )과 인사동(仁寺洞)의 제방(堤防) 2개소가 붕괴되면서 천전지구(川前地區)를 제외한 시내 전역이 물바다를 이루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계유년 대홍수로 인해 가옥과 기타 재산상의 피해가 매우 컸지만, 아쉽게도 피해액은 자세히 기록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진주시민들은 계유년 대홍수를 극복해냈다. 진주시민들은 물론 각종 관공서와 학생을 비롯한 각종 단체들의 구호활동이 이어졌다. 한편 조선총독부 정무총감이 진주에 와서 실태조사를 할 정도로 계유년 대홍수는 진주지역 전역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 것으로 보인다.

 

 

 

평안동 구 법원 앞 진산금융조합(晋山金融組合) 부근의 침수광경. 사진 왼쪽 2층 건물이 일본인이 경영했던 원전자동차회사(原田自動車會社)이다. 

 

 

장대동 시장 부근의 침수광경이다. 침수로 인해 가구(家具)와 의복(衣服)을 건조하고 있다. 당시만 해도 영세한 민가에는 초가(草家)가 많았다.

 

 

 

장대동 부근의 침수난민을 위한 구호반의 모습. 당시 진주농고 학생들이 구호작업에 참여했다. 당시 여성들의 복장과 땋아내린 머리모양이 특이하다.  

 

 

진주읍 사무소에서 구호품을 지급받는 진주시민의 모습 

 

 

 

중안동 도립병원 옥상에서 대사지(大寺池) 부근을 촬영. 사진속 A는 배영초등학교(培英國民學校), B는 북장대(北將台)이다. 

 

 

 

중안동 도립병원(道立病院) 부근의 침수광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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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성(晋州城)과 촉석루(矗石樓)의 제도(制度)를 모방하라는 지시를 내린 조선의 국왕이 있다. 그는 바로 조선 제22대 임금인 정조(正祖)이다. 정조가 수원 화성을 축성할 당시, 조선 최고의 성(城)이었던 진주성과 촉석루를 벤치마킹하도록 한 기록이 있다. 국왕의 동정과 국정에 관한 제반 사항을 수록한 정무 일지인 『일성록(日省錄)』이다. 『일성록(日省錄)』 정조(正祖) 18년(1794년) 10월 19일(癸酉)의 기록이다. 진주성(晉州城)은 고(故) 상신(相臣) 유성룡(柳成龍)이 중국의 성제(城制)를 모방하여 쌓은 것인데, 그 유고(遺稿)를 보면 그의 재지(才智)와 역량은 실로 후인들이 따라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 화성의 제도 역시 진주성을 모방하여 견고하고 완전무결함이 영원히 이어지기를 기대하려는 것이니, 어찌 급급하게 역사를 감독하여 오직 속히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겠는가. 만일 고 상신이 이 자리에 있었다면 반드시 내 말이 옳다고 했을 것이다.”(晉州之城卽故相柳成龍之摸倣中國城制者也見其遺稿其才智力量實非後人可及今此華城之制亦所以摸倣晉城而欲其鞏固全完期於永奠豈可急急董役惟以速成爲主乎若使故相在此則必後吾言矣) 수원(水原) 화성(華城)은 정조가 꿈 꾼 새로운 조선이었다. 정조는 자신의 왕권을 강화하고 새로운 정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신도시 화성을 계획했다. 수원 화성은 당시 최첨단 과학과 건축술이 적용된 역작이자, 동양 성곽(城廓)의 백미로 평가 받고 있다. 정조가 만들고자 한 수원 화성은 상업적 기능과 군사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평지성이면서 견고한 성(城)이었다. 정조가 이른바 ‘진주성을 모방하여 견고하고 완결무결함이 영원히 이어지기를 기대’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정조가 수원 화성을 축성할 당시, 제도를 모방할 정도로 조선 최고의 성(城)은 바로 진주성(晋州城)이었다. 정조는 진주성의 제도를 모방하라는 교지를 내리기 1년 전인 정조 17년(1793) 12월 8일, 진주성 촉석루(矗石樓)에 주목했다. 화성 성곽 축조에 관한 경위, 제도, 의식을 기록한 『화성성역의궤』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보인다. 영남의 여러 성 중에 진주성(晉州城)에 있는 초루(譙樓)가 매우 좋다고 하니 사람을 보내 알아 오게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하니, 조심태가 아뢰기를,“함안 군수(咸安郡守) 심인(沈鏔)은 본래 재주와 슬기가 있다고 일컬어집니다. 곧 임기가 만료된다고 하니, 그로 하여금 몸소 가서 간심하고 나서 도형을 만들어 올라오게 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嶺南諸城中 晉州城看譙樓甚好云亦送人知來好矣 心泰曰 咸安郡守 沈鏔自有才諝之稱聞瓜期在卽云使之躬往看審仍爲圖形上來之地似好矣) 정조가 말한 ‘진주성에 있는 초루(譙樓)’는 촉석루(矗石樓)를 말한다. 조선 후기 형조판서와 장용영대장을 역임한 무신인 조심태(趙心泰)가 함안군수 심인을 시켜 ‘간심(看審)’ 즉 촉석루를 자세하게 보아 살핀 이후에 촉석루의 도형(圖形)을 만들어 올리게 하겠다고 한 것이다. 정조(正祖)는 진주성과 촉석루에 주목했다. 이는 정조가 꿈꾼 새로운 조선인 화성 축성에 있어 진주성과 촉석루가 제도의 근본이 되었다는 점은 ‘조선시대 진주성과 촉석루의 위상’이 어떠했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최근에 촉석루(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666호)를 국보(국가지정문화유산)으로 재지정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것도 진주성과 촉석루가 가지는 위상을 회복해야 한다는 역사적 소명의 일환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촉석루 3D 유홍준과 촉석루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저자인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이 MBC의 간판 예능프로그램인 강호동의 「무릅팍 도사」에 출연했다. 스타들의 실제 고민을 속시원하게 해결해 주는 프로그램에서 유 전 청장은 ‘대한민국 문화유산 관리에 가장 큰 불만’을 내놓았다. 그것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을 방문하면 항상 눈에 거슬리는 ‘들어가지 마시오’라는 팻말이었다. 유 전 청장의 생각은 다음과 같았다. ‘목조건축물에는 사람이 살아야 그 건물도 살고 오래 보존할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곰팡이와 먼지가 낀다. 천하의 좋은 집도 ‘들어가지 마시오’ 3년이면 흉가가 된다.’ 그러면서 ‘촉석루(矗石樓)’를 그 모범답안으로 제시했다. ‘우리나라의 수많은 정자 중에 가장 보존이 잘된 곳이 바로 진주의 촉석루이다.’ 유홍준 전 청장의 이 말은 출입 자체를 금기시하는 우리나라의 다른 목조 건물들처럼 ‘들어오지 마시오’가 아니라 국민들이 마음 편히 촉석루에 올라 진주의 아름다운 자연을 느낌과 동시에 촉석루의 산 역사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기 때문에 촉석루를 잘 보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유 전 청장은 JTBC의 시사 교양프로그램인 「차이나는 클라스」에도 출연했다. 이 프로그램에서 촉석루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인 경복궁 경회루, 창경궁의 일반인 개방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경복궁의 경회루를 비롯한 대한민국 대표 문화유적들이 ‘들어가지 마시오’라는 팻말로 일반인들의 출입을 막으면서 ‘문화유산 스스로 고립과 소외를 자청해 보존의 기회를 스스로 상실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유 전 청장은 방송을 통해 ‘문화재는 가까이서 보고 향유할 때 비로소 그 가치를 알 수 있다는 사실을 촉석루가 입증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경남 진주의 촉석루가 가장 잘 보존된 곳이다’ 현재 명지대학교 석좌교수인 유홍준 전 청장은 각종 기고를 통해 문화유산 보존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있다. 유 교수는 「유홍준의 문화의 창」이라는 칼럼에서 전국에 퍼져 있는 누정(樓亭)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했다.누정(樓亭)은 자연환경이 낳은 아름다운 연속유산이다. 삼천리 방방곡곡 풍광 좋은 자리와 쉬어 갈 만한 곳에는 반드시 누정이 있었다. 그 이름은 루(樓), 대(臺), 정(亭), 헌(軒)으로 대표되며, 그 중에서 관아에서 지은 누각은 그 고을의 상징적 랜드마크로 규모도 크고 자리앉음새도 탁월하다고 보았다.그러면서 조선의 3대 누각(樓閣)으로 진주(晋州) 촉석루(矗石樓)·밀양(密陽) 영남루(嶺南樓)·평양(平壤) 부벽루(浮碧樓)를 꼽았다. 이외에도 남원 광한루, 삼척 죽서루, 안주 백상루, 청풍 한벽루도 대표적인 누각으로 선정했다.유 교수는 이들 누정(樓亭)에 있는 기문(記文)에도 주목했다. 청풍 한벽루 기문을 쓴 조선 태종 때 문신인 하륜(河崙)의 글을 소개했다.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누각을 관리하는 일은 한 고을 수령된 자의 마지막 일감에 지나지 않지만, 그 누각이 관리되는 것만 보아도 고을의 행정실태를 미루어 알 수 있으니 어찌 작은 일이라 하겠는가” 호정(浩亭) 하륜(河崙)이 지은 「촉석루기(矗石樓記)」도 소개할 필요가 있다. 하륜은 촉석루기에서 촉석루를 둘러싼 풍광의 아름다움과 진주사람의 기상, 그리고 명승에 어울리는 자연경관에 대해 담담하게 적고 있다. 누의 규모가 크고 높으며 확 트여서 굽어보면 긴 강이 그 아래로 흐르고 여러 봉우리가 바깥쪽에 벌려져 있다. 가정집의 뽕나무 밭과 삼밭, 고대(高臺)의 화훼가 그 사이로 은근히 비친다. 사람의 기상이 맑고 풍속이 온후하며, 농부와 누에치는 아낙네는 그 일에 부지런하고 효자와 어진 후손은 그 힘을 다 쏟는다. 방아노래는 마을에 연이어 울리고 장단 맞춘 뱃노래가 벼랑을 따라 퍼진다. 새들이 무성한 숲에서 절로 날고, 물고기와 자라는 헤엄치고 자맥질하여 한 구역(一區)의 만물에 이르기까지 제 자리를 얻어서 모두가 볼만하다. 유홍준 교수는 대한민국 문화유산으로서의 촉석루가 가지는 가치를 결코 평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촉석루는 경복궁의 경회루와 창경궁의 일반개방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리고 촉석루가 갖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과의 차별점은 ‘국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문화유산’으로 오랜 기간동안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계기도 마련되었다. 그것만으로도 촉석루는 조선시대에 이어 오늘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누각(樓閣)으로 그 명성을 잇기에 충분하다. 다시, 촉석루 조선의 3대 누각(樓閣)인 진주 촉석루·밀양 영남루·평양 부벽루가 갖는 문화유산으로서의 현주소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현재 조선의 3대 누각인 촉석루·영남루·부벽루의 위상이 어떠한지 확인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밀양의 영남루는 지난 2023년 12월 국보(國寶)로 지정되었다. 평양의 부벽루는 국보 제17호이다. 반면 촉석루는 한국전쟁 당시 폭격으로 전소된 후 재건되었지만 아직도 위상을 회복하지 못하고 시도유형문화유산에 머물고 있다. 촉석루의 냉혹한 현주소이다.세계적인 문화유산이 되기 위해서는 국경을 초월할 만큼 독보적이고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더불어 등재과정에서 우리의 문화유산을 세계사적 시각에서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여기에서 ‘연속유산’이라는 개념이 등장한다. 대표적으로는 조선왕릉이다.최근에 ‘주목할만한 연속유산’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누정(樓亭)’이다. ‘다시, 촉석루’라는 명제를 떠올려야 하는 이유이다.지난 2023년 12월 밀양의 영남루와 삼척의 죽서루가 보물(寶物)에서 국보(國寶)로 승격되었다. 향후 이들 누정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유적의 보존실태에 대한 심사준비는 물론 건축, 문학, 역사 등의 학술대회를 통해 인문학적 가치를 쌓아 나갈 것으로 보인다.밀양루의 역사를 살펴보자. 국보로 승격된 밀양(密陽)의 영남루(嶺南樓)는 일제강점기(1933년) 보물로 지정되었고, 1955년 국보로 승격되었다. 하지만 1962년 1월 제정된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문화재 재평가로 보물로 격하되었다. 밀양루의 국보 지정을 위해 밀양시는 지난 2014년 시민운동 차원에서 국보 승격을 위한 노력을 진행하다가 결국 취하하고 만다. 대신 영남루의 원래 지형 복원을 위해 난립한 건축물을 매입한 후 원형 복원 노력을 추진했다. 2022년에는 영남루의 건축사적·인문학적 가치를 담은 「영남루 국보 승격 학술보고서」를 제출했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이듬해인 2023년 12월 28일 국보(國寶)로 지정되었다.국보(國寶)였던 촉석루의 옛 위상을 다시 되찾아야 한다는 지역사회의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촉석루는 고려 고종 26년(1241)에 건립된 이래, 783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무려 아홉 차례에 걸쳐 중수(重修)와 보수(補修)를 거치면서 묵묵히 제 자리를 지켜왔다.일제강점기인 1937년에는 보물 제276호로 지정되었다가, 1948년에는 국보 제276로 지정되었다. 한국전쟁으로 전소되면서 1956년에는 국보 지정이 해제되었고 1960년에 진주시민들의 힘으로 촉석루가 재건되었다. 이후 1983년에는 경상남도 지방문화재자료에 그치면서 2004년 지역사회에서 촉석루 국보환원운동이 일어났지만 무위에 그쳤다. 다시 2020년에는 경상남도 유형문화유산 제666호 지정되었다.최근 촉석루의 원형복원을 입증할 결정적인 문서가 발견되면서 ‘촉석루의 국가지정문화유산 지정을 위한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조현신 경남도의회 의원이 경남연구원에 촉석루 국가지정문화유산 재지정을 위한 정책현안 과제를 의뢰한 결과, 촉석루가 원형복원됐다는 사실을 증명할 자료를 입수한 것이다. 이번에 발견된 4건의 자료는 ▲일제강점기 촉석루 실측도(1937년) ▲한국전쟁 당시 소실 후 재건공사 설계도(1957년) ▲이승만 전 대통령의 촉석루 조속복구 특별지시에 따른 원상복구 승인요청 공문 ▲원형으로 재건공사를 허가했다는 내용의 언론보도이다.이로써 국보-소실-복원의 반복이라는 불행한 역사를 안고 있는 촉석루의 국가지정문화유산 재지정에 청신호가 켜졌다. 지난 2014년 문화유산 승격 신청 당시 부결된 과제를 해결하고 조선 3대 누각의 명성을 회복할 기회를 마침내 갖게 된 것이다. 경상남도 역시 ‘조선 3대 누각’인 촉석루의 국가지정문화유산 지정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진주성(晋州城) 촉석루(矗石樓)를 바라보면 눈 맛이 난다. 수다스런 단청도, 주책없는 니스칠도 없다. 단아하고 기품이 있으며 일체 속악(俗惡)한 것이 발을 붙이지 못한다. 추한 것들이 진정 아름다운 것들을 짓밟는 행패 속에 얼마 남지 않은 진주의 자산(資産)이자, 진주정신(晋州精神)이 살아 숨 쉬는 곳이 바로 촉석루이다. 『촉석루(矗石樓)』라는 책을 쓰면서 서문에 적은 글이다. 촉석루가 진주를 중심으로 한 인문질서의 핵심이자, 이상적인 공간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촉석루가 진주의 역사성·정체성·유일성을 대표하는 ‘진주문화의 자긍심’이라는 점도 말하고 싶었다. 새로운 조선을 꿈꾼 정조가 수원 화성을 축성하면서 모방한 진주성(晋州城)과 촉석루(矗石樓). 조선시대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성(城)과 누각(樓閣)으로 명성을 떨쳤던 진주성과 촉석루의 위상을 되찾아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 2024-07-04
  • 작성자

    황경규/진주향당 상임고문

  •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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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기 논개(義妓 論介)

의 기 논 개(義 妓 論 介) 촉석루를 뒤로 하고 가파른 바윗길(危巖)을 내려와 의암(義巖)에 오르면 시퍼런 남강 물 빛 속에 서릿발 친 여인의 눈매와 손가락 마디마디 피 멍이 물 든 가락지 낀 여인의 한(恨)이 비친다. 의기 논개(義妓 論介)가 지금 이 시간에도 진주성(晋州城) 의암(義岩) 아래 시퍼런 물속 저 어딘가에서 흉악한 왜추(倭酋)를 부둥켜 안은 채 아직도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듯하다. ‘진주성의 아우성 소리를 흘러간 과거의 아우성이 아니라, 현재 이 시점의 아우성으로 듣는 사람이 진주에 얼마나 있겠는가?’ 최근 일본의 경제침략이 노골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의기 논개의 정신이 무엇이며, 어떤 교훈을 얻어야 하는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논개는 진주의 관기(官妓)이다 논개는 진주의 관기였다. 유몽인(柳夢寅, 1559~1623)의 어우야담(於于野談) 권1 인륜편 효열조에서 논개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른바 구전되어 오던 논개의 순국 사실이 기록된 최초의 문헌이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논개는 진주의 관기이다(論介者 晋州官妓也)’라는 기록으로, ‘논개는 진주의 관(官)에 소속된 기생’이라는 뜻이다. 유몽인은 사회의 멸시를 받던 기녀의 몸으로 나라를 위하여 자신의 목숨을 바친 의열(義烈)에 감동해 어우야담에 순국 사실을 기록한 것이다. 이에 진주의 선비 정대륭(鄭大隆, 1599~1661)은 인조 7년(1629)에 논개가 순국한 남강의 바위에 「의암(義巖)」이라는 글자를 새겼다. 이어 경종 2년(1722)에는 「의암사적비(義巖事蹟碑)」를 세워 논개의 정신을 기렸다. 『충렬실록』에 의하면 정식은 당시의 우병사 최진한(崔鎭漢)으로 하여금 논개의 포상문제를 조정에 계청(啓請)하도록 끈질기게 요청하도록 했다. 이러한 노력들이 이어지면서 관기(官妓)였던 논개가 의기(義妓)로 불려지게 되는 계기가 마련된다. 의로운 기생(義妓)으로 되살아나다 영조 16년(1740) 병사 남덕하(南德夏)가 다시 의기(義妓) 정포(旌褒)를 계청했다. 그리고 마침내 논개의 의혼(義魂)을 봉안하는 사당인 「의기사(義妓祠)」가 건립되었다. 의기사는 ‘의로운 기생을 모시는 사당’이라는 뜻이다. 더불어 논개를 추모하는 제(祭)가 매년 국고의 지원을 받아 성대히 치러지면서 지루하게 끌어왔던 국가의 공식적인 포상절차가 마무리 된 것이다. 의기사는 500년 조선 역사상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기생에게 내린 사당이라는 의미가 있으며, 이른바 ‘진주의 관기(官妓)’였던 논개가 ‘의로운 기생(義妓)’으로 공인된 역사적 사건이었다.고종 5년(1868)에는 목사 정현석(鄭顯錫)의 노력으로 매년 6월에 300여명의 여기(女妓)가 가무를 곁들여 3일간 치제하는 대규모 추모행사인 ‘의암별제(義巖別祭)’를 개최했다. 의기 논개의 제향은 영조 16년 이래 250여년간 진주의 기생들이 매년 음력 6월 29일에 봉행하다가 1992년에는 ‘의암별제’가 복원되어 매년 봉행되고 있다. 논개의 순국사실이 알려진 이후, 논개 선양을 위한 진주사람들의 쉼없는 노력의 근원은 어디에 있을까? 비록 논개의 신분이 천한 기생임에도 불구하고 충절(忠節)과 의열(義烈)의 교훈을 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의기 논개를 노래하다 의기 논개의 충절은 시대를 초월하여 많은 시인묵객들의 가슴을 두드렸고 수많은 문학작품으로 되살아났다. 이들 작품들이 공통으로 가지는 문제의식은 바로 항일의식(抗日意識)이다. 의기 논개가 가진 정신이 오늘날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다산(茶山) 장약용(丁若鏞)은 ‘진주의기사기(晋州義妓祠記)’를 지어 의기 논개의 정신을 기렸다. ‘보잘것없는 한 여자가 적장을 죽여 보국(報國)을 하였으니 군신(君臣)간의 의리가 환히 하늘과 땅 사이에 빛나서, 한 성에서의 패배가 문제되지 아니했다. 이 어찌 통쾌한 일이 아닌가.’ 심산 김창숙 선생도 ‘의기암’이라는 시를 통해 매국노를 준엄하게 꾸짖었다. ‘빼어나다 우리나라 역사에/기생으로 의암을 남겼구나/한심하다 고기로 배부른 자들/나라 저버리고 아직도 무얼 탐하는가’ 의기 논개 바로 알기 ‘의기 논개를 바로 알자’는 문제제기의 근본에는 논개의 출생이나 성장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설(異說)이 있기 때문이다. 진주지역 이외에서는 논개와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주장이 있다. ‘논개는 전라도 장수의 양반가문 출신이고, 성은 주씨이며, 최경회의 첩실 혹은 황진의 애인이다’ 인터넷 공간에 ‘논개’라는 단어를 치면 대부분 앞과 같은 내용이 펼쳐진다. 진주시민들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국민들이 ‘의기 논개’를 잘못 알고 있고, 잘못 부르고 있는 것이다. 논개의 신분과 출생에 대한 주장의 옳고 그름을 따지기 이전에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조선 조정에서 내린 의암, 의암사적비, 의기사 등 논개와 관련한 역사적 유적이 진주에 소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진주가 곧 의기 논개의 역사현장이라는 의미이다. 특히 의기사는 조정에서 하사한 이름 그대로 ‘의로운 기생’을 모시는 사당이다. 논개로부터 의기라는 말을 떼버리면 논개의 위상은 그것으로 끝난다. 만약 일부의 주장처럼 앞으로도 계속 주논개나 논개부인으로 부른다면 ‘의기사’가 갖는 역사적 의미를 부정하는 꼴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과거 진주사람들은 의기 논개의 죽음을 헛되이 두지 않았다. 일반 백성부터 사대부에 이르기까지 신분을 초월해서 논개의 의열과 충절을 기렸다. 그리고 마침내 ‘관기(官妓)’에서 ‘의기(義妓)’로, 다시 ‘진주 정신’의 한 맥으로 이어왔다. 그런 반면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 2024-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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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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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북문(拱北門)

공북문(拱北門) 진주에 경남도청 소재지인 관찰부(觀察府)가 설치된 것은 1896년(건양) 8월이다. 당시 경남도청은 관찰부청 또는 관찰사청이라 불렸고, 지금의 도지사격인 관찰사가 집무실인 선화당에서 도정업무를 보았다. 진주성 내에 소재했던 선화당의 위치는 진주성 북장대 남쪽(진주시 남성동 73-10~11)이며, 현재 과거 선화당 자리에는 경남도청이 있었음을 알리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경상남도 탄생 100주년을 맞아 진주시와 경상남도가 관찰사 집무실인 선화당 복원을 추진했다. 당시 국립진주박물관이 「진주 선화당 복원예정부지 발굴조사서」를 통해 선화당의 실체를 확인했다. 문제는 복원부지에 이미 들어서 있는 사당의 이전이 사업추진의 걸림돌이 되었다. 사당 이전 협상이 결렬되었고, 경상남도 탄생 100주년을 기념 사업으로 추진했던 선화당 복원은 결국 무산되었다. 공북문 복원 사업 선화당 복원은 경상남도의 도청 소재지라는 진주의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역사적인 사업이었다. 이에 진주시민들은 경상남도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사업의 완성을 강력히 염원했다. 이러한 진주시민들의 간절한 바람은 진주성의 내성(內城)을 지키기 위해 건립되었던 공북문(拱北門) 복원 사업으로 이어졌다.경남문화재연구원의 「진주성 공북문」에 대한 발굴조사가 이루어졌다. 발굴조사 보고서(2000년 2월)에 따르면 공북문은 임진왜란 이후, 병사 이수일이 진주성을 개축했던 1603년(선조 31)에 세워진 것으로 조사됐다. 동아대학교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진주성 병풍도」에는 공북문이 내성의 북문으로 홍예문(虹霓門) 위로 2층의 누각을 올린 것으로 그려져 있다. 이는 국립진주박물관의 진주성 병풍도와 서울대학교 규장각의 진주성도와 동일하다. 동아대학교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진주성도 중 공북문. 진주성에 축조된 문(門) 가운데 2층으로 누각을 올린 것은 당시 내성(內城)의 공북문(拱北門)과 외성(外城)의 예화문(禮化門, 남문)이 있다. 이는 북쪽에 있는 왕을 바라보는 문으로 위엄을 갖추기 위해 의도적으로 다른 문보다 높게 쌓은 것으로 추정된다. 더불어 공북문 바로 앞으로 진무청(鎭撫廳)과 중영(中營)이 자리잡고 있어 공북문이 내성의 정문인 것을 알 수 있다.경남문화재연구원의 공북문에 대한 발굴조사는 공북문 복원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에 있었지만, 진주성정화사업 추진 당시에 751동에 이르는 민가철거 과정에서 극심한 유구의 파괴와 퇴적층의 교란으로 정상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아쉬운 일이다.공북문 복원 사업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진주성정화사업이 진주성의 역사성을 담보하지 못한 실패한 사업이라는 점은 향후 진주성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복원사업 추진에 있어서도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공북문은 경상남도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추진되었던 선화당 복원사업의 무산을 대체한 사업이었지만, 지금은 촉석문과 함께 진주성을 대표하는 성문(城門)으로 자리하고 있다. 공북문은 2002년 5월 1일, 홍예식 2층 다락루로 복원되었다. 공북문은 200년 5월 1일 복원되었다.공북문 성벽 석각 공북문과 함께 진주성 축성(築城)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귀한 글귀가 있다. 바로 ‘공북문 성벽 석각(拱北門城壁石刻)’이다. 공북문 성벽 석각은 진주성 공북문의 서쪽 성벽의 하단부에 새겨져 있는 글귀이다. 석각은 가로 80cm, 세로 25cm 크기의 석재에 ‘강희십구년산음마병중초사천곤양하동단성함양육관일초(康熙十九年山陰馬兵中哨泗川昆陽河東丹城咸陽六官一哨)’라고 적혀 있다. 해석해보면 ‘강희 19년(1680년 숙종 6) 산 북쪽의 마병 소속의 초(哨) 병력과 사천, 곤양, 하동, 단성, 함양 등 여섯 고을의 초 병력이 힘을 모아 쌓다’라는 뜻이다.이 글귀는 진주성 수축 당시 동원되었던 사천, 함양, 단성, 하동, 곤양 등지의 백성이 자신들이 수축한 성벽 구간에 대한 일종의 구역의 표시이다. 이 공북문 성벽 석각은 진주성 축성 당시의 상황을 알 수 있는 역사적으로 귀중한 사료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공북문 성벽 석각은 진주성 축성당시의 상황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사료이다. 공북문의 의미 공북문(拱北門)이라는 명칭은 ‘충성을 다하는 신하의 예(禮)’를 의미한다. ‘공(拱)’이라는 단어는 ‘공수(拱手, 두 손을 앞으로 모아 포개어 잡음)하여 가슴까지 올려 절하다’라는 뜻이며, ‘북(北)’은 ‘남면(南面, 군주가 정사를 볼 때 신하들이 앉아 있는 남쪽으로 얼굴을 향함)한 임금을 올려다 보는 방향’이다. 따라서 ‘공북(拱北)’은 ‘임금이 계시는 북쪽을 향해 공수를 하고 절을 올린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진주성(晋州城)은 진주성 우물복원(2013년 11월)과 공북문 복원(2002년 5월 1일)에 이은 중영(中營) 복원사업 추진으로 차츰 진주성 본래의 모습을 갖추어 가고 있다. 최근에는 진주시가 ‘진주성 종합정비계획’ 용역을 통해 진주성 복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참으로 다행스런 일이다. 진주성복원은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진주시의 역사적 정체성을 확보하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자, 한국전쟁으로 전소된 촉석루 중건사업 이후 진주 최대 역사(役事)가 될 것이다.

  • 2024-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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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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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거(飛車) ②

비거(飛車) ② 비거(飛車)를 진주의 대표 역사컨텐츠로 만들기 위해서는 진주시민의 올바른 역사인식과 노력이 필요하다. 일부 문헌(文獻)과 전적(典籍)에만 드러날 뿐 실제 원형이 전해지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논개(論介) 역시 유몽인의 「어우야담(於于野談)」이라는 책에 ‘논개는 진주의 관기이다(論介者晋州官妓也)’라는 한 줄의 기록에서 시작돼 진주를 대표하는 역사컨텐츠가 되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비거(飛車) 역시 마찬가지이다. 정확한 고증은 쉽지 않지만, 복원 혹은 재현이라는 진주시민들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진주의 역사를 빛내는 새로운 역사컨텐츠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비거에 대한 각종 기록과 서적 비거(飛車)는 전라북도 김제 출신의 정평구(鄭平九)가 만들었다는 것이 정설로 되어 있다. 디지털김제문화대전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정평구는 전라북도 김제 출신으로 무과에 급제한 뒤 전라우수사 이억기(李億祺)에 의해 발탁돼 진주 병영 별군관에 임명되었다. 임진왜란 당시 김시민 휘하에서 화약을 다루는 임무를 맡았으며, 비거를 만들었다.’정평구와 관련한 기록은 김제군지(1917년대)에서도 발견된다. 정평구가 그의 재간을 이용해 임진왜란 때 쳐들어 온 왜군을 농락했다는 기록을 확인한 것이다. 비거를 만들어 포위된 사람을 구해내고, 군량을 운반했다는 기록도 보인다.중국의 기록에 따르면 진나라 장화(張華)가 쓴 「박물지(博物志)」와 북송의 시인 소식(蘇軾)의 「금산묘고대시(金山妙高臺詩)」에 비거와 관련한 기록이 보인다. 추측컨대, 정평구가 이들 기록을 응용해 개발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도 있다. 전쟁기념관 박재관 학예연구관도 비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1592년(선조 25) 10월 왜장 가등광태(加藤光泰)·등원랑(藤元郞) 등이 이끄는 2만 여명의 왜군이 전라도로 진출하기 위해서 그 길목인 진주로 몰려왔다. 왜군의 공격에 진주목사 김시민(金時敏)은 3,800명의 군사로 결사항전하여 격퇴하였다. 당시 조선군은 조총을 비롯한 여러 가지 장비를 이용했는데, 그 중 특이한 장비의 하나가 비거(飛車)였다.’우리나라 최초의 항공소설을 쓴 고원태씨는 자신의 저서 「잊혀진 우리 나래 비거(飛車, 2001)」에서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세계최초의 비행기는 우리나라 비거였다. 조선조 정평구라는 발명가가 만들었다. 라이트 형제의 비행기보다 300년이나 이전에 만들었는데도 고증이 안됐을 뿐이다. 그런데도 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놀랍다 진주의 소설가인 김동민씨도 소설 「비차(연인M&B, 2017)」를 통해 ‘우리의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 및 항공우주산업에 대한 꿈과 희망이 더욱 확대됨은 물론 전 국민적 관심과 인식을 새롭게 정립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기획했다’고 밝혔다.이외에도 비거(飛車)에 대한 폭넓은 관심에 힘입어 비거 관련 출판물들이 쏟아져 나왔다. 앞서 소개한 고원태의 「잊혀진 우리 나래 비거(飛車, 2001)」, 김동민의 「비차(연인M&B, 2017)」, 장진선, 장진우(서누)가 집필한 「비차(2011, 파란미디어)」, 박형섭이 지은 「진주성을 나는 비차(2015. 파란자전거)」 등이 비거의 역사와 존재를 알리고 있다. 고원태 작가의 '잊혀진 우리나래 비거' 비거의 재현 혹은 복원 비거(飛車)의 복원(復元) 혹은 재현(再現)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00년 공군사관학교 비거 복원팀이 현재 남아 전하는 기록들을 토대로 비거를 재현하고 실제로 비행하는 실험을 했다. 당시 공군사관학교는 건국대학교와 공동 제작작업을 통해 대략 6개월 간에 걸쳐 임진왜란 당시 사용 가능했던 대나무와 무명천, 마끈 및 화선지 등만을 이용한 1/2 크기의 실물을 재현했다. 당시 재현된 비거는 공군사관학교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으며, 국립과천과학관에도 두 가지 형태의 비거 모형을 전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전시되어 있는 비거들은 모두 후세에 추정하여 복원한 것들이다. 비거의 모형에 대한 기록이 없기 때문에 그 형상이나 크기가 복원한 비거마다 들쭉날쭉이라 아쉬움을 더하고 있다.2017년에는 인천 하늘고등학교와 인천대학교 연구팀이 비거가 ‘유인 비행체’가 아닌 사람 형상의 허수아비를 태운 뒤 방패연에 매달아 날려 보내는 ‘교란용 비행체’라는 새로운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진주성에서의 현장 실험을 통해 비거가 사람을 태우고 날아 오르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더불어 허수아비를 태운 교란용 비행체를 통해 진주성을 공격하는 왜군의 사격 분산을 유도하는 등의 효과를 보았을 것으로 추측했다.이처럼 비거가 실제 존재했는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다. 하지만 현재 남아 있는 기록을 감안한다면 비거에 대한 공식적인 연구와 재현 혹은 복원에 대한 노력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지난 2016년 진주에서 ‘비차발전위원회’라는 민간단체가 만들어진 이후, 최근에는 진주시가 비거(飛車) 복원에 대한 의지를 밝히고 나섰다. 이러한 움직임의 이면에는 비거를 항공역사의 시초로 보고, 우주항공산업과 연계해 비거를 미래 경남의 주력산업으로 이끌고자하는 점이 내포되어 있다. 바람직한 일이다.문제는 정확한 용어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만약 비거 복원(飛車 復元)에 무게를 둔다면 철저한 고증을 거쳐 원형 그대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비거 재현(飛車 再現)에 무게를 둔다면 비거가 내포하고 있는 역사성을 바탕으로 원형에 가깝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건국대학교가 복원한 비거 모형 비거는 진주의 역사이다 비거는 이미 진주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임진왜란과 진주대첩’이라는 역사성과 공간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진주의 자랑스런 문화유산이 될 가치도 충분하다. 비거 복원 혹은 재현에 대한 진주시의 의지와 민간단체의 노력도 뒷받침 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비거를 진주의 역사로 인식하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노력이다.공군사관학교와 건국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전문가들로 구성된 비거 복원팀이 거둔 성과는 비거에 대한 우리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다. ‘현재의 기록만으로 완전히 밝혀내지 못하지만 추진장치의 비밀이 밝혀진다면 비거의 형태나 크기는 지금과 달라질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어떤 형태로든지 비거는 존재했고, 그 비거가 하늘을 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이다.진주가 노력한다면 비거는 진주의 역사가 된다.

  • 2024-07-04
  • 작성자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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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거(飛車) ①

비거(飛車) ① 진주의 천년역사를 관통하는 핵심 컨텐츠는 단연 임진왜란이다. 국난극복의 역사현장인 사적 제118호인 진주성과 임진왜란 3대첩 중의 하나인 진주대첩, 7만 민관군이 순국한 계사순의, 의기 논개의 충절은 진주의 역사성을 담보하고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자리하고 있다.최근 임진왜란 당시에 진주성에 등장했던 세계 최초의 비행기로 추측되는 ‘비거(飛車)’가 새로운 역사컨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비거의 존재시기가 426년 전인 임진왜란 당시이고, 당시 학자들의 문집에만 전해질 뿐, 조선왕조실록과 같은 역사적으로 검증된 기록에 보이지 않는 것은 애석한 일이다. 하지만, 비거(飛車)가 ‘임진왜란과 진주대첩’이라는 역사성과 공간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진주의 자랑스런 문화유산이 될 가치는 충분하다. 비거(飛車)에 대한 여러 가지 문헌상의 기록 비거에 대한 문헌상의 기록은 여러 곳에서 보인다. 신경준(申景濬)의 《여암전서(旅庵全書)》, 이규경(李圭景)의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 한글학자 권덕규의 《조선어문경위(朝鮮語文經緯》, 일본 역사서 《왜사기(倭史記)》 등에서 ‘비거’라는 이름이 등장한다. 신경준(申景濬)의 《여암전서(旅庵全書)》 잡저(雜著) 거제책(車制策)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洪武年間倭寇圍嶺邑有隱者敎邑守以車法登城放之一去三十里此亦飛車之類也人之才智不可測度有如是夫(홍무(洪武: 명나라 신종의 연호) 년간에 왜구가 영읍(嶺邑: 영남지방의 고을)을 포위하자, 어떤 은자가 읍수에게 이 거법을 가르쳐 주어 성에 올라가 쏘아 단번에 30리를 가게 하였다. 이것이 또한 비거의 종류이다. 사람의 재주는 헤아릴 수 없는 것이 이와 같은 것이다) 신경준의 여암전서(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이규경(李圭景)의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 비거변증설(飛車辨證說)에도 비거에 대해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기고 있다.壬辰倭酋猖獗也嶺南孤城方被重圍亡在昕夕有人與城主甚善而素抱異術迺作飛車飛入城中使其友乘而飛出行三十里而卸於地上以避其鋒(임진년 왜추가 창궐 했을 때 영남의 고립된 성이 바야흐로 겹겹이 포위를 당하여 망하는 것이 조석지간에 달려 있었습니다. 이 때 어떤 이가 성주와 매우 친하였는데 평소 매우 색다른 기술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 사람이 비거를 제작하여 성중으로 날아 들어가 그의 벗을 태워 날아 30리를 난 뒤에 지상에 착륙하여 왜적의 칼날에서 피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 기록을 살펴보면 비거의 형태와 구조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 다만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의 기록에 의하면 비행원리는 동체에 있는 가죽 주머니 아래쪽에 뚫려 있는 구멍을 열어 압축공기를 아래로 분출시키면서 그에 따른 반작용과 함께 공기 방석작용으로 이륙할 수 있는 힘을 얻는 방식인 것으로 예측된다.이와 동시에 비거에 탄 4명이 날개를 움직이는 줄과 연결된 기계장치를 움직여 양쪽 날개를 상하로 움직임으로써 비거가 지면에서 떠오르면서 앞으로 나아가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비거는 공중에서 약 100장(200m) 정도까지 떠오를 수 있었으며, 상승기류를 타면 30리까지 날아 갈 수 있었다고 한다.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 비거는 조선 과학자들의 꿈과 정신 조선의 학자 이규경과 신경준은 비거에 관심을 갖고 그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겨두었다. 결과적으로 400여년이 지난 지금, 이 기록 덕분에 비거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비거(飛車)를 발명한 16세기 사람 정평구, 18세기의 윤달규, 그리고 19세기 이규경과 신경준에 이르기 까지 오랜시간 동안 사라지지 않고 기록으로 이어져온 조선의 비행기인 비거(飛車).KBS 역사스페셜은 비거(飛車)를 주제로 한 ‘조선시대 우리는 하늘을 날았다’ 라는 프로그램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비거는 과학기술로 백성들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겠다는 조선시대 과학자들의 꿈과 정신을 말해주고 있다.’ 비거(飛車)에 대한 기록이 알려지면서 언론의 관심도 매우 높았다. 매일신보(每日新報)는 1914년 8월, 한강 변에서 개최된 비행대회를 소개하면서 ‘정평구라는 사람이 진주성에서 기계를 만들어 공중을 날아 벗을 구해냈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육당 최남선은 1915년에 간행된 《청춘》 4호에 ‘비행기의 창작자는 조선인이다’라는 글을 발표하면서 비거를 만든 사람이 정평구이며 신경준과 이규경의 글을 처음으로 널리 알리게 되면서 비거가 큰 주목을 받게 된다. 이후 신한민보(新韓民報), 개벽(開闢), 조선어문경위(朝鮮語文經緯), 독립신문(獨立新聞) 등에는 민족의식 고취를 목적으로 비거에 대한 기사가 자주 게재됐고, 동아일보도 1936년 1월 1일자 신문에 「기록에만 남은 鄭平九 飛車」라는 제하의 기사를 게재하고, ‘300년전 우리 조선(朝鮮)에서 비행기 발명(飛行機發明)한 사실(事實)’이라는 내용을 전재했다. ‘飛車’ 어떻게 부를 것인가 문헌상의 기록을 보면 ‘飛車’라는 한자로 기록되어 있어, 호칭의 기준이 애매하다. 그러나 국어사전 등에 수록된 한글 발음이 ‘비거(飛車)’로 수록된 것으로 볼 때 ‘비거’로 호칭하는 것이 옳은 것으로 보인다.‘車’라는 한자가 통용되는 사례를 볼 때 크기가 작은 것은 ‘차’라고 읽었고, 큰 것은 ‘거’라고 읽었던 사실에 비추어볼 때 ‘飛車’는 당시의 우마차 보다 훨씬 큰 구조물이었음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飛車’가 ‘비차’로 호칭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 4월 8일 KBS 역사스페셜에서 방영된 ‘조선시대 우리는 하늘을 날았다’ 이후부터 비차라는 이름으로 병기하거나 괄호 속에 넣는 방법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하지만 이후 MBC, KBS 라디오방송 등 비거관련 프로그램의 바른 용어 사용으로 최근에는 ‘비거’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실례로 비거가 복원되어 전시되어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의 설명 패널에도 ‘조선시대의 비행기 비차’였지만 최근 ‘조선시대의 비행기 비거’로 설명 채널을 바꿨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 2024-07-04
  • 작성자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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