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경규/발행인
2024.09.11 PM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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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와 비주류로 사는 법
영화 암살에서 독립군(獨立軍) 안옥윤이 묻는다. ‘왜 동지를 팔았나?’ 밀정(密偵) 염석진이 고해성사하듯 대답한다. ‘몰랐으니까, 해방될지 몰랐으니까, 알면 그랬겠나?’ 안옥윤이 권총을 겨누며 차갑게 말한다. ‘16년 전 임무, 염석진이 밀정이면 죽여라. 지금 수행합니다.’ 밀정 염석진은 그렇게 역사의 심판을 받는다.
청부살인업자 하와이 피스톨이 안옥윤에게 묻는다. ‘강인국과 가와구치 둘만 죽이면 독립이 되는가?’ 안옥윤이 답한다. ‘모르지. 근데 알려줘야지, 우린 계속 싸우고 있다고. 돈 때문에 뭐든지 하는 당신처럼 살 수는 없잖아.’ 하와이 피스톨은 목숨을 걸고 안옥윤을 구한다.
영화 암살은 주류와 비주류로 사는 법에 대해 질문하고 답한다. 광복이라는 희망을 품고 살던 사람들 중 일부는 무기력감과 현실 순응이라는 핑계로 친일파라는 당시로서는 주류의 길을 걷기도 하고, 광복의 희망을 끝끝내 부둥켜안고 독립군이라는 비주류의 삶을 선택하기도 했다. 근데 후일 역사는 평가한다. ‘시대의 흐름만 쫓다가 역사의 흐름을 놓치는 우(愚)를 범해서는 안된다. 시대는 잘못된 선택을 해도 역사는 절대로 그렇지 않다.’ 역사는 ‘광복’을 통해 비주류의 삶이 옳았음을 증명해 냈다.
홀로코스트의 실무책임자였던 아돌프 아이히만은 재판에서 ‘나는 신 앞에서는 유죄라고 느끼지만, 법 앞에서는 아니다.’고 강변했다. 자신의 행위는 오직 국가적 공식 행위였으며, 맡은 바 책임을 다했기에 무죄라는 것이다.
재판을 지켜본 독일계 정치이론가인 한나 아렌트는 ‘아이히만의 유대인 학살 행위가 관료의 출세욕이라는 너무나 평범한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사실에 주목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악이란 특별히 악한 존재 혹은 악한 무언가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개인의 무사유(無思惟)에서도 비롯될 수 있다.’
여기서 천망회회(天網恢恢)라는 구절을 떠올리게 된다. ‘하늘의 그물은 크고 넓어 엉성해 보이지만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역사의 그물 역시 마찬가지이다. 하나 하나 낱낱이 역사에 기록한다. 절대로 역사를 경원시(敬遠視)해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주류와 비주류의 갈림길에서 선택을 강요받는 시대를 살고 있다. 매 순간 주류와 비주류의 길을 고민하게 만든다. 잔인한 일이다. 비주류이기를 강요하는 일도 당연시되고 있다. 이른바 백성을 그물질하고 있는 시대이며, 맹자가 말한 망민(罔民)이 바로 이것이다. 백성들의 생업을 빌미로 법과 제도를 이용해 ‘주류와 비주류’로 가르는 것이 바로 ‘백성을 그물로 잡아들인다’는 것과 다름 아니다.
프랑스의 비평가이자, 행동하는 지식인의 상징인 에밀 졸라는 이렇게 말했다. ‘진실이 땅에 묻히면 그것은 조금씩 자라나 엄청난 폭발력을 획득하며, 마침내 그것이 터지는 날 세상 모든 것을 날려 버릴 것이다.’ 시대의 어두운 그림자 속에서도 빛을 발하는 것은 역사(歷史)와 정의(正義)의 가치를 믿는 시민들의 힘에 기초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영화 밀정에서 안옥윤과 염석진의 삶이 달랐던 이유는 ‘시대와 역사를 판단하는 가치관의 차이’ 때문이다. 일제강점기라는 시대를 거부하고 기꺼이 광복이라는 역사의 정의를 선택한 비주류 안옥윤과 시류에 편승해 친일파라는 주류의 길을 선택한 염석진의 삶이 서로 다른 결과를 초래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주류와 비주류로 사는 법은 의외로 간단할지 모른다. 역사가 가리키는 길을 따라 걸으면 된다. 혹시 그 길이 보이지 않는다면 스스로를 돌아보면 된다. 주류인지, 비주류인지 선명히 보일 것이다. 그리고 영원한 주류와 비주류도 없다. 역사가 이를 증명한다.
진주대첩광장을 보면서 든 생각이다.
공인(公人) 사용 설명서 1 ‘모든 것이 정치와 이념 그리고 거기에 기생하는 무리들에 의한 편리성과 늘공들의 무사안일에서 진주는 서서히 함몰되고 있다.’ 페이스북에서 읽은 글이다. 냉철한 시선으로 진주를 바라본다면 참으로 공감되는 말이다. 그래서 단순히 한 개인의 의견으로 치부해 버리기에도 너무 뼈아픈 지적이다.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지역사회 전체의 냉철한 자성이 반드시 필요한 시대를 살고 있다. 그래서 묻고 싶다. ‘과연 지금 진주는 순항하고 있는가?’함몰되는 진주의 원인으로 지적된 ‘늘공’과 함께 ‘어공’에 대한 엄격한 평가도 해야 한다. 사실 ‘늘공(정규직 공무원)’과 ‘어공(정무직·별정직 공무원)’은 지방 행정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키워드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늘공은 행정의 축이요, 어공은 정책의 추진력을 담당한다고 한다. 근데 그건 각각 제 기능을 발휘할 때의 이야기이다. 시민에게 봉사하기 보다는 머리 꼭대기에 앉아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는 일부 시민들의 지적에는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자치단체의 미약한 권한과 열악한 지방재정은 지방자치를 후퇴시키는 한계요인으로 지적받아 왔다. 감시와 견제가 무색한 대의정치 역시 지방자치를 여전히 위협하고 있다. 지방자치 무용론을 주장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산적한 지방자치의 과제 해결을 위해서는 역량과 자질을 갖춘 공인(公人)이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지역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공인(公人) 사용 설명서’를 만들 필요가 있다.공인(公人)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시민의 눈높이에서 방송인 김제동의 발언은 주목할 만하다. 그는 ‘국가의 세금 즉, 공공이 내는 돈을 가지고 공공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고 정의했다. 그래서 ‘공인들이 나와서 아무리 자신들의 업적을 홍보해도 박수칠 필요가 없다. 왜냐면, 마땅히 자기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이라고 지적했다. 한편으로는 속시원한 이야기임에 틀림없다. ‘훌륭한 공인을 가져야만 우리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전제 아래에서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 규정하고 있는 공인 사용 설명서가 필요한 것은 확실해 보인다.공인(公人)은 지역의 미래를 제시하는 이상과 철학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일수’ 찍는 일에만 급급하고 미래를 위한 ‘적금’ 드는 일을 외면해서는 안된다. 공인(公人)은 시민 세금을 낭비없이 환원하고, 행정의 낭비를 줄여야 하며, 인기·개인 위주의 행정을 해서는 절대 안된다. 공인(公人)은 선거를 의식한 무사안일주의나 인기 영합에 기초한 사업 추진에 올인해서도 안된다. 뻔한 주장의 나열에 불과하다고 여겨서는 절대로 안된다. 지역을 살리는 공인을 선택하는 최소한의 기준이다. 그동안 이 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공인을 평가해 본 적이 있는지 스스로 되돌아보아야 한다. 그래서 이번에야말로 지금의 공인들이 진주를 살리는 ‘공인 사용 설명서’에 부합하는지 꼼꼼히 따져 묻고 심판해야 한다. 그래야 지역이 산다.지방의 발전이 중앙의 발전과 국제화를 가져온다고 주장한 일본 이즈모 시의 이와쿠니 시장의 발언이 한때 주목받은 적이 있었다. 그는 관료 출신은 단체장으로 부적합하다고 주장했다. 관료를 위한 편의주의적 행정에 빠지기 쉽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관료적 사고방식을 뛰어넘는 참신한 시각과 아이디어가 공인이 갖추어야 할 제1의 조건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물론 관료 출신은 무조건 안된다는 뜻은 아닐 것이다. 분명한 것은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공인들의 독선과 무능을 바로 잡을 공인 사용 설명서를 반드시 준비하고 평가해야 한다는 점이다. 진주의 내일을 위해 꼭 필요한 공인은 과연 어떤 사람인가. 깊이 고민해 볼 문제이다.
황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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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수 경남도지사 좌하 3 두 번에 걸쳐 ‘박완수 경남도지사 좌하’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이유는 따로 있지 않습니다.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이 가지는 경상남도의 위상과 존재감을 회복하고자 하는 도민들의 염원이 그 바탕에 있었습니다. 과거 경남의 문화·예술 선도 거점기관으로의 회복이 경남도민의 자부심과 직결된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그 믿음과 애정에는 변함이 없습니다.최근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행보가 과거와 달라졌습니다.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이 가지는 역사성과 정체성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더불어 도민·예술인들과 소통하려는 노력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위상과 존재감이 부족하다’는 도지사님의 관심과 지적이 이 모든 변화의 시작이 아닌가 싶습니다. 도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답장에 감사드립니다.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신임 관장 역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있음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현주소에 대한 인식은 물론 주차장 부족 등과 같은 주요 현안의 해결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도민·예술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자 애를 쓰고 있음은 물론입니다. 실로 과거에는 참으로 찾아보기 어려운 행보입니다. 지역사회와 진심으로 부대끼며 도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려는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바람직한 모습이 비로소 정착되는 모습입니다.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자체적으로 도민의 문화예술 향유권 보장을 위한 노력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계획단계이긴 하지만 다양한 장르의 소규모 공연과 지역 청년 예술인이 참여하는 버스킹 등의 공연예술은 분명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과 도민들의 간극을 좁히는 훌륭한 시도가 될 것입니다. 경남 지역의 문화예술단체 육성을 위한 기획공연 역시 후일 경남 특유의 문화예술 브랜드 생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변화 움직임에 지역 문화·예술인들도 화답하고 있습니다. 진주의 젊은 문화기획자가 ‘경남문화예술회관 오픈 콘서트’ 기획안을 제안했습니다.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공간을 시민과 아티스트에게 개방함으로써 단순한 ‘전문 공연장’에서 벗어나 ‘일상의 예술 플랫폼’이자, ‘도심 속 작은 무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전해왔습니다. 중요한 것은 경남도문화예술회관에 예산을 요청하지 않고 자비를 들여서 스스로 도민에게 봉사하겠다는 것입니다.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작은 변화가 이렇게 지역 문화예술계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대한민국 최초의 문화예술회관인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위상과 존재감’을 찾기 위해서는 아직도 적지 않은 과제가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천편일률적 기획과 단순 대관의 획일적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는 것은 물론 순수예술, 전통문화, 지역 고유예술 등 비상업적 장르의 계승과 보전으로 공연 예술 시장의 순기능을 강화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지역 문화 원형을 활용한 지역 문화의 특색을 살리는 특성화 전략과 상설 공연의 확대 또한 필요해 보입니다. 지역 출신 예술가를 발굴하는 지역 예술 장려 활동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모든 것을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중장기 발전 방안이라는 그릇에 오롯이 담아낸다면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위상은 물론 도민들의 사랑을 받는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믿습니다.이제 ‘박완수 경남도지사 좌하’라는 제목으로 올리는 글은 더 이상 필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위상’을 위해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작은 믿음이 생겨났기 때문입니다. 도민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답장에 거듭 감사드립니다.
황경규/진주향당 상임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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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 청년 기업가와 만남을 가질 기회가 있었다. ‘진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잠시 고민하더니 ‘변함은 없는데 변화(變化)도 없는 곳이 진주이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사실 변함이 없는 건 좋은데 변화가 없다는 것은 청년 세대를 비롯한 지역 구성원에게 주어지는 기회 역시 충분치 않다는 뜻으로 읽힌다. 지역소멸 시대에 ‘과연 진주는 변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라는 물음에 진지하게 답해야 하는 시기임은 분명해 보인다.올해는 경남도청이 부산으로 이전한 지 100년이 되는 해이다. 경남도청의 부산 이전은 실로 경남 수부 도시였던 진주의 위상 하락과 소멸, 그 이상을 의미하는 역사적 사건이었다. 진주시민들의 격렬한 이전 반대 운동이 지역의 생사 여부를 건 투쟁일 수밖에 없었던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경남도청의 부산 이전 100년을 맞은 진주의 현주소는 어떠한가. 과연 100년 전 진주시민들의 그 간절한 마음을 갖고 진주의 미래를 걱정하고 있는지 자문자답해야 한다. 한국국제대학교가 파산 선고를 받고 폐교된 지 1년 8개월이 지났다. 자산매각이 난항을 겪으면서 폐교된 캠퍼스는 점차 흉물로 변해가고 있다. 한국국제대학교 폐교가 지역경제와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중대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진주 발전을 위한 특별한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진주출신 경남도의회 의원들이 ‘한국국제대 부지 활용 대정부 건의안’을 발의하고, 진주시의회에서도 5분 발언을 통해 대안 마련을 촉구했지만 진주시는 태도는 여전히 미지근하다. ‘변화가 없다는 것은 도전하려는 의지가 없기 때문’이라는 청년 기업가의 말을 여기서 다시 한번 떠올릴 필요가 있다. 경남에서 첫 파산이라는 불명예를 안은 한국국제대학교 폐교 부지 활용을 위해서는 용도변경 등 국회와 정부 차원의 법과 제도 정비라는 우선 과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니다. 정부 지원으로 지자체가 폐교부지를 매입해 지역사회를 위한 공적 용도로 활용하는 방안도 있다. 물론 당장 해결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진주대첩역사공원을 완성하는데 17년의 세월을 기다려야 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지역사회가 한국국제대학교 폐교 부지 활용 방안을 위한 토론회 등과 같은 공론의 장을 만드는 일이 우선일 것이다.한국국제대학교 폐교 부지에 ‘진주교방문화단지(晋州敎坊文化團地)’를 조성하는 것을 제안하고 싶다. 진주교방문화는 천년의 역사를 거치면서 형성된 진주만의 고유하면서도 독창적인 문화유산이다. 한국교방문화학회가 교방문화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한 지 오래이고, 진주시의회 교방문화연구회도 ‘교방문화 특화관광도시 진주 조성 방안’ 등의 용역 결과를 내놓으면서 진주교방문화에 대한 인식개선은 물론 지역사회의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제는 실천만이 남아 있다.한국국제대학교 폐교 부지에 진주교방문화의 진수를 담아낸 진주교방문화단지 조성이 갖는 의미는 각별하다. 대한민국 유일무이의 문화콘텐츠이자, 새로운 킬러 콘텐츠로 지역의 관광산업과 지역경제활성화에 큰 몫을 담당해 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의기 논개, 산홍, 기생독립운동 등이 갖는 진주교방문화의 정신사적 가치와 의암별제, 전통가무, 교방음식 등 교방문화의 문화·예술사적 가치를 활용한다면 지역소멸에 대비하는 단초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진주교방문화단지에 진주교방청, 진주교방역사관, 진주교방체험관, 교방음식관, 숙박시설인 교방촌을 조성하자. 그리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 전역에 전염병처럼 퍼지고 있는 지역소멸에 대비하자.진정 ‘변화하는 진주’를 바라는 정치인이 있다면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하고 또 기대한다.
황경규/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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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수 경남도지사 좌하 2 초대합니다. 조만간 진주에 오실 계획이 있으시면 부디 귀한 시간을 내시어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을 방문해 주시기를 희망합니다. 가능하시다면 대규모 공연이 있는 날이면 좋겠습니다. 공연 한 시간 전에 도착하신다면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주차 전쟁으로 발을 동동 구르는 안쓰러운 도민들의 모습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별안간 초대장을 보내 드린 이유는 도지사님이 직접 방문하시어 이 아수라장 같은 현장을 목격하셔야만 십 수 년 동안 질질 끌어온 주차장 문제 해결의 단서를 비로소 마련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입니다. 혹시 바쁜 일정으로 인해 오시지 못해도 무방합니다. 보시고 문제없다고 생각하시면 이대로 두셔도 상관없습니다. 도민들의 지속된 개선 요구를 외면한 것이 이미 한 두해가 아니기에 그렇습니다.과거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개관 이후, 주변 상권은 엄청난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리모델링 이후에 침체기에 접어들었고 지금은 끝이 보이지 않는 내리막길을 걷고 있습니다. 겨우 명맥만 유지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공연이 없는 날에는 주차장은 텅 비어 있고 사람 구경은 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공연이 있는 날에는 주차 전쟁으로 도민들은 공연을 감상한 뒤에 차 한잔 마실 수 있는 여유 따위를 가질 겨를도 없이 짜증을 내며 돌아가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렸습니다.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관장이 교체되어도 사정은 그대로 입니다.최근 언론보도를 접했습니다.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사용료 인상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가 상승분을 감안한다면 무려 12년 간 동결된 공연장 사용료 역시 현실화되어야 마땅합니다. 누가 반대하겠습니까. 다만 현재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현실 인식과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여전히 침묵한다면 도민들은 흔쾌히 동의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공연료 인상이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도민들은 의문을 가질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박수를 보내기 어려운 도정의 일부분이 될 것입니다.경남도립예술단 창단을 계기로 건립된 경남도문화예술회관 주차장 부지 속의 경남도립예술단창작관의 활성화 여부도 챙겨봐 주십시오. 경남도립예술단은 지역 예술 생태계 활성화와 도민의 문화 향유권 향상을 위해 창단되었습니다. 현재 경남도립극단만이 이 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연 준비 이외에는 창작관의 활용도가 높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더불어 주차장 부족 문제를 더욱 악화시킨 원흉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다른 종목의 경남도립예술단 창단 계획은 없으신지요? 만약 없으시다면 도민들이 공유하는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은 어떠신지요. 지난 2017년에 수립된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중장기 발전 방안도 챙겨봐 주시기를 희망합니다. 2022년 현행화를 목표로 한 이 발전 방안은 지금은 그야말로 휴지조각이 되었습니다. 당시 발전 방안을 보면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분명한 인식과 추진 방향 역시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듯합니다. 대공연장 1개소로 공연 수용 애로와 공연장 객석 수 대비 주차공간 부족, 부대시설 및 편의시설 부족 등입니다. 근데 계획은 실로 거창했지만 달라진 것은 별로 없습니다. 현 상황을 감안한다면 단언컨대,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이 경상남도를 대표하는 위상을 갖고 있다고 말하기조차 부끄럽습니다. 경남도민들은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이 갖는 건축사적 가치와 역사성에 대해 여전히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경상남도의회에서도 여러 차례에 걸쳐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의 전체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 요구를 했지만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 좌하’라는 이름으로 두 번째 올리는 글입니다. 도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답장을 기대합니다.
황경규/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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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대 진주문화원장 선거를 앞두고 진주문화원의 새길 찾기라는 기고를 한 적이 있다. 4년 전의 일이다. 진주문화원의 미래 100년 비전을 제시하는 후보가 선택되기를 기대했다. 백지상태의 문화 불모지에서 지역문화의 새 지평을 열었던 진주문화원의 초심을 회복하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미와 진주문화원의 품격이 곧 진주의 품격이 된다는 문화계 원로들의 바람도 담았다.과거 진주문화원은 서부 경남의 문화 선도 기관이라는 명예를 잃고 전국 문화원 가운데 사고 문화원으로 낙인찍힌 적도 있다. 지역문화의 구심점이 아닌 특정 사조직이나 지방 권력의 하수인 혹은 지역문화 권력자들의 견고한 모임으로 퇴색했다는 비아냥도 감수해야 했다. 그런 점에서 특정 세대에 편중된 사업과 특정 세대만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온 진주문화원의 새길 찾기는 진주문화원의 명예와 품격을 되찾는 중요한 기회였음은 물론이다. 진주문화원장의 선출 방식과 운영시스템의 파격적인 변화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선거가 치러질 때마다 극단적인 파벌을 양산하는 기존의 선거방식을 고수하기보다는 문화적 소양과 비전을 갖춘 인재를 원장으로 추대하는 방식으로의 전환이 없다면 진주문화원의 옛 위상을 되돌릴 방법은 없다고 전망했다. 결론만 놓고 본다면 진주문화원은 새길 찾기를 희망하지 않았다. 진주문화원의 명예와 위상은 내팽개치고 ‘오로지 당선’을 위해 아무 거리낌없이 오래된 폐단을 그대로 답습했다. 진주문화원장 선거 직후, ‘불법 선거 의혹’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의 논란에 휩싸인 건 물론이다. 진주문화원장 선거 결과, 투표인 수 대비 투표용지가 더 많이 발견되었고, 회원의 신상정보가 담긴 회원명부가 유출돼 선거에 이용되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이쯤 되면 역대 진주문화원장 선거 가운데 가장 최악의 선거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재판부는 진주문화원장 선거 무효 확인 소송 1심에서 선거 무효 판결을 내린 것은 물론 본안 소송 종료까지 진주문화원장의 직무집행을 정지시켰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에 대해서는 벌금을 선고했다. 이같은 재판부의 판결만으로 현 진주문화원이 역사상 최악의 진주문화원이라는 불명예를 떠안기에 충분했다. 더불어 진주문화원을 구성하는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 새길 찾기를 등한시한 결과이기도 하다. 현재 진주문화원은 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제15대 진주문화원장 선거를 또다시 목전에 두고 있다.이제는 진주문화원의 새길 찾기를 희망하지 않는다. 뻔한 결말이 보이는 삼류영화를 벗어나기 힘들 것임을 알기 때문이다. 문화정책의 변화와 패러다임의 전환 따위의 시대적 변화에 따른 환골탈태를 적시하는 것도 의미 없어 보인다. 차기 진주문화원장 선거를 앞두고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보면 변화나 개혁의 여지가 전혀 없어 보이기에 그렇다. 진주문화원의 품격 회복이 아니라 권력만을 욕망하는 공간으로 또다시 전락한다면 바랄 수 있는 것은 단언컨대 없다. 진주문화원 회원들의 각성만이 정답일 것이다.진주문화원은 그동안 지역문화의 컨트롤 타워에서 마당쇠 역할까지 자임해 왔다. 그동안 진주문화원이 진주 문화에 끼친 영향력역시 절대로 적다고 할 수 없다. 명실상부한 민간 문화조직의 원조라는 자부심으로 지역문화의 좌표 역할을 수행하는데도 부족함이 없었다는데 전적으로 동의한다.문제는 앞으로 진주문화원장이 되고자 하는 후보들의 냉철한 자기반성과 비전제시에 있다. 진주문화원의 수장은 진주의 문화계를 대표하는 자리이다. 만약 출마 의지가 있다면 진주문화원의 100년 미래를 위한 비전을 시민들에게 제시해야 한다. 단지 자리 욕심만 내는 후보가 당선된다면 진주문화원의 미래는 지금과 조금도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바라건대, 제15대 진주문화원장 선거가 과거의 점철된 오욕을 씻어내고 새로운 진주문화원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황경규/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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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문화관광재단 정의(正義)를 입에 담으면 ‘참으로 어리석다’는 핀잔이 화살처럼 날아와 박히는 세상이다. 이미 세상이 시비(是非)보다 이해(利害)의 관점에서 판단하는 것이 상습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고작 ‘정의’ 따위가 무슨 의미를 갖느냐는 식이다. 정작 ‘정의’는 사라지고 ‘위선’이 판을 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남명 조식은 ‘바른 선비는 범의 가죽과 같다’고 했다. 정의로운 사람을 바른 선비라고 가정한다면, ‘정의는 범(虎)’이라고